자동차 리스 추천하는 이유 총정리

저는 거의 모든 차를 리스를 씁니다 일반인들 분에게는 ‘리스’라는 개념이 생소하실 것 같습니다. ​ 왜 리스를 쓰는지도 모르실 것 같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안내를 드리고자 합니다. ​ 저 또한 몇달 전 까지 리스는 단순히 이자가 비싸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으나 리스피가 없는 무피로 출고하게 될 경우 일반 할부이자와 크게 다를 것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주변 지인들 모두에게 웬만해서는 리스를 쓰는게 낫다고 권유하고 있습니다. ​

차종별 특성, 운행예정기간, 초기 자본금 등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리는게 좋지만 단순하게 상황을 나눠 언제 리스를 써야하냐 살펴본다면 ​

– 5천만원 이하의 차량일 경우는 리스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5년이상 장기로 차량을 운행하게 될 경우 리스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1억원 이상의 차량의 경우는 웬만해서 리스를 쓰는게 낫습니다. (리스피가 없을 경우 이자가 일반 할부와 크게 차이나지도 않습니다.)
– 차량을 3년안에 바꾼다면 웬만해서 리스를 쓰는게 낫습니다. ​

리스는 여러가지 특징들과 장단점들이 있지만 제가 리스를 쓰는 이유는 크게 2가지 입니다.

1. 중고차 처분 시 수요자가 좀 더 많아 처분이 수월하고
2. 자금을 원할하게 운용할 수 있습니다. ​

위 두가지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 지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 ​ [중고차 처분 시 수요자가 좀 더 많아 처분이 수월한 이유] ​ ​ 1) 리스차량은 거래시 취등록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차량은 명의의전을 할 경우 차량가액의 7%에 해당하는 등취세와 기타 공채매입비용 등 비용이 발생합니다. ​ 단순하게 1억짜리 차량을 현금이나 할부로 거래할 경우 700만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며 이 비용은 아주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수 불가능한 일회성으로 사라지는 세금입니다. ​ 리스 차량은 명의가 리스사이며 ‘이용자’만 바뀌게 됩니다. 차량 명의가 바뀌지 않으니 취등록세가 발생하지 않으며 30~100만원 사이 소액의 승계수수료만 발생합니다. ​ 저가의 차량의 경우 취등록세가 미비하고, 차량을 구매하여 5년이상 장기로 운용한다면 크게 상관없으나 1억 이상의 고가의 차량일 경우 취등록세 또한 무시할 수 없는 금액입니다. ​ 저가의 차량이나, 차량을 5년이상 운행한 후 중고로 거래하게 될 경우 낮아진 과표만큼 등취세가 책정되어 크게 상관이 없지만 1억 이상의 고가의 차량을 1~2년마다 바꿔 타시는 분들에게는 금액이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큽니다. ​ ​ ​ 2) 중고차 시장에서는 인도금이 적은 차량을 선호합니다. ​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중고차 시장에서는 인도금이 적은 차량을 선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차량에 현금자산을 다 묶어두는걸 선호하지 않습니다. ​ 현금차량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오랫동안 차량을 운용하는 경우가 많고 중고차보다는 신차를 선호하기 때문에 중고차 시장에 많지 않아 수요자를 찾기 쉽지 않습니다. ​ 1억원이 넘는 고가의 차량도 리스차량의 경우 스케쥴표에 따라 인도금 없이도, 2천만원으로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 ​ ​ 3) 리스차량은 스케쥴표가 그대로 이전됩니다. ​ 신차와 달리 중고차는 대출도 어려우며 대출금리가 매우 비싸집니다. 현 시점 기준으로 9%부터 시작하는 듯 합니다. ​ 차량을 1억원에 거래하려고 하는데 만약 현금차일 경우 ​ 현금을 1억원 다 들고 거래하려는 사람을 찾거나 부족한 돈을 대출을 받아 거래하는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 대출을 받으려면 개인거래시에는 잘 취급을 해주지 않으며 만약 대출을 받는다고 해도 현금 3000만원에 대출 7000만원을 5년동안 대출받아 이용한다고 하면 취등세 700만원은 별도로 월 납입금이 150만원은 나올 듯 합니다. ​ 수요자 입장에서 부족한 돈을 대출 받기도 어렵고, 금리가 매우 비싸지기 때문에 수요자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 만약 위 차량이 리스 차량이고 처음에 리스피가 없이 잘 설정하여 1억원의 차량을 보증금 30% 3천만원, 잔존가치 30% 3천만원, 월 납입금 135만원 정도로 세팅하게 됐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위 차량을 출고하자 마자 다시 1억원에 거래한다고 가정하게 될 경우 구매자 입장에서는 인도금 3000만원을 지불하고, 월 135만원 납입하는 스케쥴을 그대로 인도받게 됩니다. ​ 고정된 스케쥴을 따라 월 납입금이 그대로 승계되기 때문에 거래가 더 수월합니다. ​ ​ ​ [자금을 원할하게 운용한다는 의미] ​ 돈이 아주 많아 현금 몇억정도 차에 묶어놓아도 아무렇지 않으신 부자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아직 그정도가 되지 않아 조달비용과 기회비용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 이번에 등취세 포함 1억6천만원짜리 차량을 출고하면서 보증금 2천만원, 월납입 200만원 60개월로 출고하였습니다. 60개월동안 총 이자가 2600만원정도 나오더군요. ​ 현금 1억6천을 모두 투입하여 이자가 발생하지 않고 구매도 가능했지만 2천만원만 투입한 상태에서 5년간 2600만원의 이자를 지불하면서 리스로 구매하였습니다. ​ ​ 제 입장에선 1억4천만원의 현금을 5년동안 빌려 2600만원의 이자가 나왔으니 원리금균등으로 7%정도 이자인듯 합니다. ​ ​ 1. 조달비용 저는 사업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간혹 여러가지 이유들로 인하여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경우들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 현재 제가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들의 담보대출 금리가 5.5~6.5%정도 하는 듯 합니다. 저는 부동산담보대출을 이용할 때에는 만기일시 상환으로 대출을 받습니다. ​ 같은 금리더라도 만기일시와 원리금 균등의 총 이자는 2배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 1억4천만원을 5년동안 원리금 균등 금리 7%로 대출받으면 2600만원의 이자가 발생하지만 만기일시 상환 금리 7%로 대출받으면 4900만원의 이자가 발생합니다. ​ ​ ​ ​ ​ 제 입장에서는 1억4천만원을 부동산담보대출 만기일시로 자금을 조달할 경우 최소 3.8%의 금리 이하로 부동산 대출을 일으켜야 총 발생하는 이자비용이 같거나 작아집니다.. ​ 또한 혹시나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경우 조달비용이 급격하게 올라갈 때가 있습니다. 전 급한 경우 단기로 12% 이자까지 사용하곤 합니다. ​ 조달비용을 고려하였을 때 제 입장에서는 리스이자가 훨씬 싸고 편리합니다. ​ ​ 2. 기회비용 ​ 고가의 차량을 운용하시는 분들 중 고소득 직장인, 전문직 분도 계시겠지만 위 분들을 포함하여 여러 사업을 운용하시고 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 저 사업을 하고 있으며 여러 종류의 수익모델을 갖고 상황별로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 리스크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살펴 보았을때 제가 가지고 있는 수익모델들은 1억4천만원을 투자하였을때 월 기준 150만원 ~ 400만원 정도의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5년으로 살펴본다면 9000만원~2억4천만원 정도의 수익이 발생되겠네요. ​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수익모델도, 리스크도 모두 다르기때문에 쉽게 말하기는 어렵지만 저에게는 리스이자 2600만원 보다 괜찮은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 현금을 차량에 묶어두는 것 보다 리스이자를 지불하는게 오히려 수익이 발생합니다. ​ ​ [마무리하면서] ​ 리스를 권유하면서 리스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한 글을 작성하였지만 여기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리스이자를 저렴하게, ‘리스피’가 거의 없도록 출고하시는게 제일 중요합니다. ​ 리스사 <-> 영업사원 <-> 고객 의 구조로 되어있으며 영업사원들은 고객의 견적에 이자로 비용을 녹여 자신의 영업마진을 챙깁니다. 이것을 ‘리스피’라고 합니다. ​ 리스에 관련하여 영업구조 및 리스피를 알게 된 이후로 영업사원분들의 공격을 많이 받았습니다.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마진이 발생하는 금융업에서 제가 많은 정보를 알고 오픈할 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마진이 줄어들테니 어느정도 이해는 합니다. 리스금융관련 종사하는 사람도 아니며, 선의로 정보를 공유해드리고자 하니 더이상 공격하지 않아주셨으면 합니다. ​ 영업사원분들이 영업하고 고생하여 자신의 영업마진을 챙기는 행위를 욕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현재 자동차 시장에는 고객이 리스를 잘 모르는 것 같으면 호구한명 잡아 눈탱이 견적으로 한탕 챙기는 행위가 너무 만연합니다. 더 이상 이 시장에서 호구한명 잡아 한탕치는 행위들이 지양되고 사라졌으면 합니다. ​ 리스피가 어느정도인지 계산하게 될 줄 안 다음 주위 차량들만 살펴봐도 리스피가 어마무시합니다. ​ 5천만원 gv70에 리스피 1100만 7천만원 5시리즈에 리스피 1500만원 1억2천 X5에 리스피 2000만원 2억 S580에 리스피 3000만원 ​ 결국 과하게 잡힌 리스이자 및 리스피는 나중에 차량을 판매하면서 그대로 감가비용으로 들어가 차주가 손해보게 됩니다. ​ 리스이자는 당연히 많이 비싼줄로만 알고있었는데 리스피를 어느정도 계산하게 된 다음 무피로 견적을 받아보니 막상 할부금리와 크게 차이나지도 않더군요. ​ 회원분들 모두 리스이자가 괜찮은 정도인지, 리스피가 얼마 들어있는지 직접 확인한 다음 적당히 이 정도면 괜찮네 하고 선택하여 차량을 출고받으셨으면 합니다. ​ 혹시나 잘못 알고 있는 정보가 있다면 지적 부탁드리며 자신 차량의 리스피가 얼마정도 있는지 궁금하신 회원님들이 게신다면 대략적으로 계산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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