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하면서 조심하면 좋은 것 모음

​ 사업은 하면서 조심해야 할 몇가지 포인트들만 정리해서 적어봅니다~! 8년차 사업가의 글이라 선배님들이 보기엔 가소로울 수 있어요^^;

1. 사람을 믿지 마세요. ​

사람을 곁에두되 사람을 믿지 마세요~ 사업을 하려면 여러 사람을 채용 해야하고 그중에 심복도 필요하죠. ​ ‘저 사람은 안그러겠지?’라고 생각 할 시간에 안좋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스템화 해두세요^^ ​ 사람을 믿고 배신당해 상처받고 그래서 사람을 경계하고.. 한번 당하면 배신한 사람이 나쁘다 할 수 있지만 두번 당하면 내 자신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바뀌어야 합니다. ​ 그리고 오해하지 마세요~! 내 옆에 심복은 나와 함께하는게 상황이나 여건 상 득이 되기 때문이지 나를 진심으로 걱정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 모두가 주관적이고 자기 중심적일 뿐 내버려진다해도 서운해 하지마세요.. ​ + 동업 하지마세요..!!

2. 말을 아끼고 많이 들어보세요. ​

사업하는 형님들은 대부분 나이가 먹어 갈 수록 본인 할 말만 하세요.. 한마디를 하면 한마디를 들어주어야 하는데 열마디를 하고 한마디도 제대로 안들어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 말은 아끼고 많이 들어 줄수록 상대에게 호감을 사고 편안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그게 어렵다면 한마디 하면 한마디라도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보세요^^ ​ 자고로 말 많은 사람치고 구설수에 오르지 않는 사람은 못봤던거 같네요. 말을 많이 했다면 들어준 감사함에 그만큼 지갑도 많이 열어주세요!!

3. 투자는 신중히 하세요. ​

안정적인 월수익과 유보금이 쌓이기 시작하면 다른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 이대표는 사옥을 샀다. 김대표는 코인으로 큰 돈을 벌었다. 등등~ 혹시 사옥에 대출이 얼마인지, 코인으로 번 큰돈이라는게 얼마인지 보신적 있으신가요? ​ 주변에 카더라 소리만듣고 나도 해볼까하고 지식없이 뛰어드는 투자는 너무 위험합니다. ​ 포람페에도 간혹 글이 올라오죠~ 아는 사람이 투자를~ 법인사업체에 투자~ 이미 이 카페에 물어볼 정도면 지식이 얕은거구 그런 투자로 성공을 하는건 1% 미만일거라 장담합니다. ​ 돈은 버는것도 중요하지만 지키는 것은 더 중요합니다.

4. 성공도 실패도 영원하지 않습니다. ​

요즘같이 트렌드가 급변화하는 시대에 오늘의 승자가 내일도 승자일 수는 없습니다. ​ 코로나가 오고 그로인해 트렌드가 급변화하는 시기가 닥칠거라 예상한 분은 없었을 거에요~ 코로나 시기에 모두 다 망할거라 했지만 양적완화로 온라인 시장은 더욱 더 성장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런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춘 사람은 더 큰 부자가 되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더 가난해 졌습니다. ​ 20년 전쯤 첫 사회생활 때 만난 보험설계사님은 계약률도 좋고 성실함으로 승승장구하시던 분이셨어요. 코로나 시절 보닥같은 앱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보험가입 트렌드가 온라인으로 변화하기 시작했고 조심스레 온라인쪽으로 활동을 해보시는걸 권장해드렸지만 ‘허허! 나때까지는 괜찮습니다^^’라고 하시더니.. 정확히 1년뒤에 마스크 공장에 가셨습니다. ​ 사업 특성상 흥하고 망하는 분들을 여럿 만나지만 오늘의 승자가 내일의 승자는 아니었습니다!

5. 지치지 않고 꾸준히 성실하세요. ​

사업이 힘들어서 죽을거 같아 현타가 오고~ 매출이 안정되서 살만해지니 번아웃이 오고~ 동일한 일만하니 타성에 젖고~ ​ 자기 루틴을 만들어 꾸준히 성실하게 일하는 사람이 성공이라는 열매를 따는거 같습니다. ​ 작심 3일, 3달, 3년 사업 초기 꾸준했던 내 성실함을 추억하며 지금은 나태해진 내 모습에도 나는 여전히 성실하다고 착각하는 사업가분들이 너무나 많으세요. ​ 노트에 내 한달 스케쥴을 적어보세요. 진심으로 힘든 스케쥴을 소화하고 있나요? 나는 성실한 사람인가요? ​ 사업적으로 꾸준히 성실함을 보이면 그 모습에 믿음을 갖고 일을 주는 사람이 많아질 거에요. 그런 사람은 단 몇푼 단가가 인상된다해도 쉽게 떠나지 않습니다. ​ 믿을만한 사람을 찾는건 그만큼 힘들고 비용도 많이 소모 된다는걸 그들은 이미 알고있거든요!

6. 건강은 미리미리 관리하세요.

20~30대 사업가분들은 건강의 소중함을 머리로만 이해할뿐 지키기 위한 노력은 잘 하지 않습니다. 아직 튼튼하니까요~! 증상이 나타나기전에 미리미리 무조건 관리하세요!!!!! ​ 앞자리 4로 바뀌는 나이대 쯤에 내 몸에 안좋았던 습관들의 결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고장나는게 점점 많아집니다.. ​ 심지어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분들이 주변에 너무 많다는것에 놀라게 됩니다. ​ 내가 먼저 살아야 회사도 가족도 챙길 수 있습니다!

7. 외모가 경쟁력이다!

젊은 사람이 나이들어 보이고 나이든 사람이 젊어보이고 요즘은 나이를 말하기전까지 알기가 힘든 세상이 된거 같습니다. 그만큼 자기관리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다는 거겠죠~ ​ 저는 외모도 경쟁력이라 생각하는 1人 입니다. 인상좋고 옷만 깔끔히 입고다녀도 같은 값으로 더 존중받고 사업적으로도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 너무 과도한 명품 메이커나 고가차량은 오히려 역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 ‘저 자식 얼마나 남겨먹길래 저렇게 명품으로 도배하고 다니지?’ 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줄 수 있습니다. ​ 내가 대표니까!! 뭐 어때?라는 생각으로 너무 자유롭게 입고다니는 것보다 깔끔히 구색맞춰 입고 다닌다면 직원이나 거래처, 고객들에게 모두 신뢰를 줄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8. 주변을 잘 챙기세요. ​

사업하고 성공하고 바쁘게 살다보면 여유가 없어 주변을 챙기기 힘들어집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걷는 길이 달라지니 대화도 잘 안되고 시기질투하는 사람도 생겨나기 시작하죠. ​ 그럴땐 내가 스트레스 받아가면서까지 이런 애들을 만나야돼? 라고 생각하며 관계를 정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그렇게 쉽게 하나,둘 정리하다보면 나중에 누가 남아있을까요? ​ 스트레스 받아가며 관계를 유지하는 것보다 정리하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거에요. 맞는말입니다! ​ 다만 관계를 정리하기전에 내가 아무것도 짓도 안했는데 저 친구가 저러는걸까?라고 먼저 생각해보고 관계를 개선시키는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해보세요. ​ 관계를 정리하는데는 몇일이면 되지만 그런 새로운 관계를 다시 만들기까지는 몇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 관계를 대부분 정리하고 가족으로 모든 부분 대체하고 만족할 수는 없습니다. 돈이 많고 여유가 많아도 주변에 아무도 없다면 외로움을 느끼는게 사람입니다. ​ 대표니까 알아서 챙겨주겠지?라는 위험한 생각은 버리셔야합니다. 관계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조차 하지 않고 내가 필요로 할때만 찾는다면 주변에 아무도 없을거에요~! ​ “내가 가진게 돈 뿐이구나…” 라고 느끼지 않는 사람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

9. 개인간 돈거래는 하지마세요. ​

친한 친구, 중요한 거래처 대표님이 급 부탁하면 거절하기 어려우시죠? ​ 소액이라 친한 친구니 빌려주고 안주면 안받지?라는 생각으로 빌려줬을 때를 생각해보세요.. ​ 나는 안받고 끝낼 수 있어도 상대가 그렇게 쿨하게 생각하지를 못합니다. 돈을 못갚으니 자연스레 내 연락을 불편해 하며 피하게 되고 갚지 말라고해도 관계가 돈 거래하기 전으로 100% 돌아갈 수가 없습니다. ​ 그렇게 잃기 싫은 인연이라면 술한잔 사주며 내가 줄수있는 여유돈 정도 줘버리세요.. ​ 결국 개인간 돈거래는 빌려주면 후회만 남습니다.

10. 내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세요. ​

이 부분은 너무 어려운 부분인것 같습니다. 위에 적은데로 사람은 자기 주관적이고 자기 중심적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본다는게 힘든 일이 거든요. ​ 성공했던 추억에 사로잡혀 매출이 줄어들어도 내 방식이 맞다고 우기고 있는 고집불통은 아닐까? 내가 사업적으로 같이하고 싶은 사람인가? 골프에 한자리가 비었을때 부르고 싶은 사람인가? ​ 이 글을 보는 분들 대부분이 나는 그래도 평균이상이야! 라고 생각하고 계시죠? ^^ ​ 가끔은 직언이 듣고싶다면 술한잔 사주며 내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세요! ‘나는 요즘 어떤 사람이니?’ 라구요~ ​ 듣고나서 잘못된 부분은 고치고 개선할 수 있는 귀가 열려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나이 들수록 고집불통에 내 의지대로만 하려 한다면 사람도 잃고 돈도 잃고 모든걸 잃을 수 있습니다.

8년차 사업가의 지극히 주관적인 글이었습니다^^; 이 시대의 대표님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 ​ ​ Plus.. 지난번 포람페 카페에 커피 마시자는 글적고 한달 정지 당한 후에 모임했냐고 쪽지로 물어보시는분이 많으시네요~ 8명 정도 사업자등록증/세금납부내역 등 확인하고 만나서 티타임 식사 등 하고 지금도 오픈채팅방에서 즐겁게 대화나누고 있습니다^^

해당 글이 도움 되었다면
아래 하트 한번씩만 눌러주세요 :)

1,173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모두 볼 수 있어요.

사이트 순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