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 효능 11가지

바나나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지만, 현재는 따뜻한 기후라면 어느 지역에서도 키울 수 있어요. 식단에 바나나와 같이 건강한 과일을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이 과일들은 훌륭한 선택이에요.

바나나에는 대표적으로 섬유질과 같이 유용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어요.

  • 칼륨
  • 비타민B6
  • 비타민 C
  • 다양한 항산화제와 식물 영양소

효능

바나나의 과학적 건강 효능 11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1. 영양이 풍부해요.

바나나에는 탄수화물, 물, 섬유질, 항산화제가 많이 포함되어있지만 단백질은 거의 없고 지방도 없다시피해요.

바나나 1개의 영양소는 다음과 같아요.

  • 칼로리: 12
  • 지방 0그램(g)
  • 단백질: 1g
  • 탄수화물: 29g
  • 섬유질: 3g
  • 비타민C: 일일 권장량(DV)의 12%
  • 리보플라빈: DV의 7%
  • 엽산: DV의 6%

2. 혈당수치를 개선할 수 있어요.

바나나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요. 수용성 섬유질은 소화 중에 액체에 녹아 젤을 형성하는데요. 이 때문에 식사 후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위장이 비워지는 속도를 늦춰 식욕을 조절하는 데 큰 도움을 줘요.

또한 바나나는 탄수화물 함량이 높지만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의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지는 않아요.

하지만 당뇨가 있는 환자의 경우 한번에 많이 먹게 되면 혈당 수치가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바나나는 한 개 씩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소화 건강에 좋아요.

바나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많은 것들과 연결이 되어있는데요. 특히 건강혜택과 소화 개선에 도움이 돼요.

덜 익은 바나나에 들어 있는 섬유질의 일종인 저항성 전분은 프리바이오틱스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소화를 피해 대장으로 가게 되고, 대장에서 장 속에 있는 유익한 박테리아(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됩니다.

게다가, 잘 익은 바나나와 덜 익은 바나나 모두에서 발견되는 섬유질인 펙틴은 변비를 예방하고 대변을 부드럽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 시험관 연구는 펙틴이 대장암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지만, 이 가능한 이점에 대해 더 많이 알기 위해서는 인간을 대상으로 한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4. 다이어트에 도움이 돼요.

바나나가 체중 감량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적으로 조사한 연구는 없어요. 하지만, 바나나에는 체중 감량에 적합한 음식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속성이 있습니다.

바나나는 비교적 적은 칼로리(평균 바나나 한 개에 100칼로리)를 가지고 있지만 영양가가 높고 포만감이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와 저항성 전분으로 가득 차 있어 신뢰할 수 있는 소스를 더 오래 느낄 수 있으므로 식사 빈도와 크기를 줄일 수 있어요.

익지 않은 바나나를 식단에 포함하고 싶다면 플랜테인을 사용할 때 사용해 보세요.

5. 심장 건강에 좋아요.

칼륨은 심장 건강과 특히 혈압 관리에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하지만, 식단에서 칼륨을 충분히 섭취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바나나는 포타슘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중간 크기의 바나나가 DV의 10%를 제공합니다.

칼륨이 풍부한 식단은 고혈압 위험을 줄이면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2017년 연구에 따르면 칼륨은 심장병 위험을 27%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는 심장 건강을 위한 또 다른 중요한 미네랄인 마그네슘에 대한 DV의 8%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핍은 심장병의 위험 증가, 혈압 상승, 그리고 혈중 지방의 높은 수치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식단이나 보충제로부터 이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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